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권고사직 사유 위로금 총정리

by §ㅫ[│ⓒ 2023. 12. 18.

권고사직이란 회사 측에서 퇴직을 권고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종종 경제적 어려움이나 조직 내 변화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합니다. 오늘은 권고사직 실업급여, 사유, 회사 불이익, 위로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권고사직
권고사직

 

 
 

목차

1. 권고사직 실업급여

2. 권고사직 사유

3. 권고사직 회사불이익

4. 권고사직 위로금


💾 해당 내용 다운로드 및 바로가기

 

 

권고사직

권고사직은 법적인 용어는 아니며 인사관리상 많이 사용되는 용어이다. 사용자측에서 근로자에게 퇴직을 권유하고 근로자가 이를 받아들여 사직서를 제출하는 형식을 통해서 근로관계를 종료

terms.naver.com


같이 보면 좋은 내용 (해당글 클릭)

📢 주휴수당 계산법 지급조건
📢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 자동차세 납부 총정리

권고사직 실업급여

✅ 실업등록

지역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실업자로 등록해야 합니다. 이때, 신분증, 퇴직증명서, 은행계좌 등이 필요합니다.

 

 

✅ 실업급여 신청

▪ 실업등록 후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의 신청은 퇴직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해야 합니다. 신청은 인터넷이나 고용센터 방문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는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은 후 새로운 일자리를 찾을 때까지 일정기간 동안 경제적 지원을 받는 제도입니다. 실업급여 금액은 근로자의 평균 임금을 기준으로 산정되며, 최저 50%에서 최대 90%까지 지급됩니다.

 

실업급여는 일반적으로 최대 240일 동안 지급되지만, 이는 근로자의 나이, 보험 가입 기간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60세 이상인 경우에는 최대 120일 동안만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자격 신청방법 총정리

 

📰 관련 영상 (출처-퇴사한 이형)
권고사직 후 이직할 때 퇴사사유 말하는 방법

 

권고사직 사유

📌 회사 경영 어려움

▪ 회사의 경영 상황이 어려워져 필요 이상의 인력을 유지하기 힘든 경우, 권고사직을 통해 인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회사는 보통 직급이 높거나 높은 급여를 받는 직원, 그리고 회사에 기여도가 낮은 것으로 판단되는 직원 등을 대상으로 권고사직을 진행합니다.

 

 

📌 조직 재편

▪ 회사가 조직 내 구조를 재편하는 과정에서 일부 직원의 역할이 필요하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당 직원에게 다른 역할을 부여하거나, 권고사직을 통해 조직을 축소할 수 있습니다.

 

📌 업무능력 또는 태도 문제

▪ 개인의 업무능력이나 태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사는 권고사직을 통해 해당직원을 회사에게 제외할 수 있습니다.

 

📌 기술의 발전

▪ 새로운 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닐부 직종이 필요 없어지거나, 기존 직원의 역량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도 권고사직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관련 영상 (출처-이지인사)
해고와 권고사직의 차이, 실업급여와의 관계

 

권고사직 회사불이익

😥 업무배치 

▪ 회사는 권고사직을 거부한 근로자에게 업무 배치를 변경하거나, 업무량을 감소시키는 등의 방법으로 불이익을 주기도 합니다. 이는 근로자가 회사에서의 위치를 잃게 만들어, 결국 자진 퇴사하도록 만드는 전략일 수 있습니다.

 

📺 회사가 직원을 권고사직한 경우 회사의 불이익 🍳

 

 

😥 승진 및 급여

▪ 권고사직을 거부한 근로자는 승진이나 급여 인상 등에서 불리하게 취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근로자는 자신의 노동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게 되어 퇴사를 결정하게 될 수 있습니다. 

 

😥 괴롭힘

▪ 가장 심각한 경우에는 권고사직을 거부한 근로자가 직장 내에서 괴롭힘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직장 내 괴롭힘 법률에 위반되는 행동으로, 이를 겪은 근로자는 법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관련 영상 (출처-종로노무사TV)
권고사직을 하면 안되는 이유 4가지(회사입장)

 

권고사직 위로금 

▪  위로금은 권고사직이나 강제 퇴직 등의 이유로 회사를 떠나게 된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추가 퇴직금으로, 일반적으로는 퇴직금의 일정 비율(보통 30% 정도)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이는 근로자의 퇴직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고, 심리적 충격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 권고사직 위로금 금액을 알아보자 영상으로 확인🍳

 

 

위로금의 지급 여부나 금액은 회사의 내규나 근로계약서에 따라 다르므로, 근로자는 자신이 속한 회사의 규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일부 회사에서는 위로금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권고사직을 받게 된 근로자는 자신의 권리를 확실히 알고 이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로금 외에도, 권고사직을 받은 근로자는 실업급여, 퇴직금 등 다른 형태의 경제적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은 근로자가 새로운 일자리를 찾거나, 퇴직 후의 생활을 준비하는 동안 필요한 경제적 안정을 제공합니다.

 

📰 관련 영상 (출처-커밍쏜 퇴사후 이야기 )
30대 갑자기 권고사직 통보 당하면 겪게 되는것

 

글을 마치며

 

권고사직은 근로자에게 많은 변화와 어려움을 가져다주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적절한 정보와 지원을 통해 이를 극복하고, 새로운 시작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권고사직을 받았더라도 실업급여, 법적인 보호, 위로금 등을 통해 경제적인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권리를 알고, 이를 보호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