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휴수당은 많은 근로자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이며, 고용주들이 정확하게 이해하고 지급해야 하는 중요한 노동법 관련 사항입니다. 주휴수당의 지급조건과 계산방법, 계산기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주휴수당 계산 방법
2. 주휴수당 지급 조건
💾 주휴수당 계산기 바로확인
같이 보면 좋은 내용 (해당글 클릭)
📢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자격
📢 국민연금 수령액
주휴수당 계산 방법
✅ 주휴수당 대상
▪ 시급이나 일급이나 모두 해당됩니다.
▪ 1주일 15시 미만, 결근 시에는 미지급하지만, 조퇴나 지각 등의 이유는 시간을 정확히 책정하여 조건이 충족되면 지불해야 합니다.
▪ 일용직은 해당이 아니지만, 정해진 현장에서 일주일 이상 장기근로 할 경우는 의무적으로 지불해야 합니다.
✅ 주휴수당 계산법
▪ 40시간 미만일 경우
- [1주일 근로시간 / 40시간(근로시간) x 8시간(법정 일일 근로시간)] x 시급 = 지급액
예를 들어서 설명드릴게요.
시급 12000원, 주 40시간 근무할 경우
= 96,000원이 주휴수당이 됩니다.
주휴수당 계산기
※ 이와 같이 주휴수당의 계산은 근로자의 주간 총 ㄱ느무시간와 임금, 그리고 주휴일의 유무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 관련 영상 (출처-왕노무사TV)
주휴수당 요건 계산방법/놓치지 말고 꼼꼼히 챙기세요
주휴수당 지급 조건
📌 주휴수당 15시간
▪ 근로기준법에서는 근로자가 1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무를 했을 경우 주휴수당을 받을 권리가 생긴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근로자가 일주일 중 5일 이상 근무하더라도, 총 근무시간이 15시간 이상일 경우에 해당됩니다.
📌 주휴일이 무급일 경우
▪ 주휴일이 무급일인 경우에도 주휴수당이 지급해야 합니다. 근로자가 휴일에 근무하지 않았더라도 당연히 그날을 위한 임금인 주휴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이는 근로기준법에서 1주일 중 최소 1일의 휴일을 보장하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근로자가 휴일에 근무할 경우
▪ 근로자가 휴일에 근무하였으면, 그 근무시간에 대한 임금 외에도 주휴수당을 별도로 지급해야 합니다. 이는 휴일에 근무한 경우에도 주휴수당의 지급 의무가 면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 관련 영상 (출처-한창현의 사람과 산재 이야기)
노무사의 주휴수당, 퇴직금 총정리
글을 마치며
주휴수당은 근로자의 근로시간과 근무일수에 따라 지급해야 하는 중요한 임금의 일부입니다. 주휴수당의 지급조건과 계산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여 근로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고용주는 적절한 노무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